2016. 3. 14. 15:24ㆍ네트워크
<<<<<<<<<<<<<<<<<< EIGRP >>>>>>>>>>>>>>>>>>>>
-Hybrid 형
-3계층에서 사용
-대규모망에서 사용시 비효율적일수도 있다.(∵ 통신 장애의 원인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)
▶ EIGRP Packet 구성
1) Hello Packet
- 인접한 장비와 이웃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킷
- 단방향 친구가 맺어 질 수가 있다.
왜냐하면, hello packet을 받은 라우터는 무조건 자신의 neighbor table에 올리기 때문에
한쪽은 hello packet을 보내고 한쪽은 보내지 않으면 단방향 친구가 맺어질수가 있다.
- neighbor (이웃관계)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
=>주기적으로 hello packet을 보내 연결을 유지를 확인한다.
=>보내는 주기의 3배에 해당하는 hold time을 지나도 상대방의 hello packet을 받지 못하면
neighbor관계를 끊는다. (BMA : 5/15(s) , NBMA : 60/180(s))
- 멀티캐스트용으로 224.0.0.10을 사용.
→ neighbor table 생성
2) Update Packet
- 실제로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 사용하는 packet.
- hello packet을 먼저 받은 쪽이 먼저 update packet를 보낸다.
<전달 방식 종류>
ⓐ unicast : 새로 등록된 친구한테 정보를 줄 때 사용.
ⓑ multicast : 단체로 보낼때 사용.
→ Topology table 생성
<<Dual 알고리즘>
1) Successor : 목적지에 대한 최적 경로 => Routing table에 올라간다.
2) Feasible Successor : 목적지에 대한 대체 경로
=>topology table에만 올라가 있다가 successor에 문제가 생기면
바로 routing table에 올라가서 통신에 막힘을 없애준다.
=>만들어지는 조건 : FD(최적경로) > AD(후속경로)
(FD :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metric. AD : 출발지 바로 다음 라우터부터 목적지까지의 metric
3) Query Packet
- 이웃장비에게 경로 정보를 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packet.
- 무조건 multicast로 전달
☆ 반드시, Query packet 개수 = Reply packet 개수.
=> 같지가 않으면 받은 정보도 모두 사용할수가 없게 된다.
왜냐하면, 내가 받지 않은 정보가 가장 좋은 경로를 가지고 있을수도 있기 때문.
4) Reply Packet
-요청된 경로 정보에 대한 응답으로 사용하는 packet.
5) Ack Packet
-정보를 받았다고 확인해주는 packet.
-update, query, reply packet 에 대해서만 응답을 해준다.
=> 위의 세개가 실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.
******EIGRP가 neighbor를 맺지 못하는 경우*******
1) AS 번호가 다른 경우
2) K 상수값이 다른 경우
=> Metric을 결정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면 루프가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이다.
(network 용도 : 1. 광고하기. 2. 해당 인터페이스에 해당 프로토콜을 활성화 시킨다.)
(passive-interface : 해당 프로토콜 관련 정보를 알려주지 않기 위해서 사용.
(굳이, 나의 정보를 외부가 알필요가 없을 때 이것을 막기위해 사용)
=>트래픽 오버로드를 줄일수가 있다.
//축약하면 NULL0이 생기는 이유 => 루프방지하기 위해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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